2021. 3. 21. 00:37ㆍComputer(인강)/컴퓨터 구조
안녕하세요 bannavi입니다^ㅅ^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기본 컴퓨터 프로그래밍 두번째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 프로그램 처리 과정
1.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은 일련의 기계 명령어를 직,간접적으로 기술하는 행위로 컴퓨터 내부의 기계어는 이진 형태의 의미 파악이 힘든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프로그래머는 여자 숫자 형태의 기호(일반 고급 언어 - High level language)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더욱 편리하다.
2. 하지만 기계는 이러한 형태의 사용자 위주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 할 수 없기에, 이 기호 프로그램의 내용을 하드웨어가 인지할 수 있는 이진 프로그램으로 옮길 필요가 있다. - 컴파일 언어의 등장
니모닉(mnemonic) - 행위에 어울리는 작명을 하는것
3.12 기계어
프로그램이란 컴퓨터로 하여금 원하는 데이터 처리 업무를 시행시키기 위해서 작성된 명령어 또는 문장으로 구성된 리스트이며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이진 코드 - 메모리상에 나타나는 형태의 명령어로서 이진수 명령어와 피연산자의 시퀀스이다.
2. 8/16진수 - 이진수 코드를 편의상 8/16진수 형태로 표현한 내용
3. 기호코드 - 사용자가 연산 부분, 주소 부분 등에 대하여 기호(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를 사용하게 되며,
각 기호 명령어는 하나의 이진 코드로 번역되는데 이러한 번역을 어셈블러(assembler)가 담당 - assembly language
4.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을 염두에 두지 않게(HW.VS.SW독립성)문제해결에 관점을 맞춰서 개발한 인간 중심의 언어 C, C#, JAVA등이 대표적 사용 언어들이다. 이러한 부류의 언어를 컴파일러형 언어(complier language)라고 한다.
# 프로그래밍 언어간 관계(기계어)
# 프로그래밍 언어간 관계(어셈블리언어)
C언어
3.13 어셈블리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일정한 규칙(rule)에 의해서 정의되므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정확히 번역되기 위해서는 그언어의 형식 규정을 잘 지켜야 한다. 모든 컴퓨터는 각각의 어셈블리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규칙 등은 컴퓨터 제조 업체로부터 출판되어진다.
# 어셈블리어의 언어 규칙
1. 라벨 필드 -> 기호 주소를 나타내거나 빈칸이 될 수도 있다.
- 기호주소는 세 걔 이하의 영자 숫자들로 구성, 첫 자는 문자여야함
2. 명령어 필드 -> 기계 명령어나 슈도 명령어를 기술
- 메모리 참조 명령어(MRI)
- 레지스터 참조 또는 입출력 명령어(non-MRI)
- 슈도 명령어
3. 코멘트 필드 -> 명령어에 대한 주석이나 해설을 하거나 불필요한 경우 생략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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